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by 용용케 2021. 9. 9.
반응형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정주영
제삼 기획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현대를 만들기까지 정주영의 삶과 이상을 기록한 회고록이다. 진취적인 기상과 불굴의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황무지의 대한민국 공업의 선두주자가 되어 현대를 이루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마음먹은 일은 어떻게든 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쏟아붓는 정신! 대한민국의 역사적 증인 정주영의 회고록은 읽는 내내 대단하다는 생각이 끊이질 않았다.


책의 내용은 정주영 회장의 끊임없는 도전의 연속이었다. 그 도전의 기반은 정직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근면, 성실하게 일하는 것이었다. 너무 뻔한 말이 아니냐고 하겠지만 근면, 성실, 신뢰, 도전 이 네 가지 말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무일푼으로 시작하여 현대라는 대기업을 만들기까지 얼마나 많은 역경이 있었겠으며 얼마나 많은 좌절이 있었겠는가. 하지만 그럴 때마다 어떻게든 방법을 찾았고 반드시 해냈다. 이 책에 담겨있는 정주영 회장의 수많은 일화들이 그것을 증명한다.


몸으로 부딪히고 겪어본 경험으로 기술을 익히며 도전하는 사업마다 성공을 했다. 배움이 많은 이들의 이론적 계산도 중요하겠지만 사고의 틀을 깨는 생각으로 해내고야 말았다. 유명한 일화로 서해안 간척 사업에서 최종 물막이 공사 때 물살이 너무 강하여 손쓸 방법이 없자 유조선을 가라앉혀 이틀 만에 성공적으로 끝낸 것이다. 이 유조선 공법으로 290억 원의 공사비를 절감하였고, 대한민국의 지도를 바꾼 역사적인 사업으로 만든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수많은 일화들이 많다.

신념

신념은 불굴의 노력을 창조할 수 있다.
진취적인 정신, 이것이 기적의 열쇠이다.
나는 인간이 스스로 한계라고 규정짓는 일에 도전, 그것을 이루어내는 기쁨을 보람으로 오늘까지 기업을 해왔고 오늘도 여일하게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인간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이 무한한 인간의 잠재력은 누구에게나 무한한 가능성을 약속하고 있는 것이다.
목표에 대한 신념이 투철하고 이에 상응한 노력만 쏟아 부으면 누구라도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
누구나 다 할 수 있다.
P. 9 -머리말 중에서-


올바른 뜻을 갖고 그에 어긋나지 않게 신중을 기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에게는, 예기치 못한 수많은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결코 없다는 것이 지금까지 걸어온 내 삶의 체험에서 얻은 신념이다.
P. 348 -책을 내놓으며 중에서-


"임자 해보기나 했어?" 이 말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나 또한 그 말을 여러 번 보고 들었으며 그것 때문에 책을 구매했다. 아마 책을 구매했을 당시에 큰 결심을 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책을 읽으며 큰 용기를 얻었고 굳건한 의지를 세웠다. 1991년에 출간되어 벌써 30년이 넘은 책이지만 책 안에 담겨있는 내용은 마음 깊은 곳의 무언가를 자극시켰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정신과 신념을 가졌으면 한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반응형

댓글